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이야기

싼타페냐 쏘렌토냐…그것이 문제로다

얼마전 대학 선배께 이런 질문을 받았습니다.
‘중형 SUV를 사야 하는데, 쏘렌토를 사야할까, 싼타페를 사야할까?’

만약 쏘나타 or K5, 아반떼 or K3, 그랜저 or K7, 셀토스 or 베뉴(또는 코나)였다면 저는 별 고민을 안했을 것입니다. 이 질문에 저는 명확한 대답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라면 쏘나타<K5, 아반떼>K3, 그랜저>K7, 셀토스>베뉴입니다. 

그러나 쏘렌토 vs 싼타페는 정말 어려운 질문입니다. 게다가 최근 쏘렌토는 신형, 싼타페는 페이스리프트가 나오면서 어떤 모델이 더 낫다 판단하기도 쉽지가 않구요. 저라면 두 모델보다 ‘팰리세이드’를 살 수 있다면 이게 베스트라고 봅니다.

싼타페 내부 이미지. 사진/현대차
쏘렌토 내부 모습. 사진/기아차


하지만 그게 여의치 않거나 중형 SUV 모델을 구매해야 한다면 두 차량 중에 고민할 수밖에 없겠죠. 제가 이 질문을 다른 자동차 기자한테 했더니 “정말 대답하기 까다로운 질문”이라고 하네요. 

혹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세단은 현대차, SUV는 기아차.”라고 말이죠. 개인적으로 현대차와 기아차의 SUV 라인업을 비교해보면 상대적으로 현대차는 세련되고 깔끔한 반면, 기아차는 강인하고 투박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네이버 자동차 제원을 보면 2.2 디젤 모델 기준 싼타페와 쏘렌토 모두 최대출력은 202, 최대토크는 45.0입니다. 쏘렌토의 전장은 4810mm, 싼타페는 4785mm로 쏘렌토가 25mm 더 큽니다. 전폭은 같습니다. 

싼타페 주행 모습. 사진/현대차
쏘렌토 주행 모습. 사진/기아차


가격을 보면 2.2 디젤 모델 가격을 보면 쏘렌토는 3024만~3887만원, 싼타페는 3122만~3986만원입니다. 싼타페가 조금 더 비싸죠. 게다가 쏘렌토보다 싼타페 디자인의 호불호 반응이 더 컸죠. 두 모델 모두 시승해봤지만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해 더욱 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저는 이 글 처음에 밝힌 질문에 저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전반적인 제원은 비슷하고, 굳이 차이가 있다면 싼타페는 버튼식, 쏘렌토는 다이얼식입니다. 또한 결국 두 모델은 개인의 취향이 가장 클 것 같습니다.” 

만약 제가 두 모델 중 하나를 구입해야 한다면 사심을 담아 싼타페를 살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기아차보다 현대차를 좀 더 선호하고 센터페시아 등 내부 디자인이 좀 더 마음에 들기 때문입니다. 계기판도 현대차쪽이 제 스타일이구요. 하지만 다른 사람한테 추천한다면 어느 한 쪽을 고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싼타페 버튼식 기어. 사진/현대차
쏘렌토 다이얼식 기어. 사진/기아차
굳이 따지면 저는 싼타페가 조금 더 좋습니다. 사진/각 사